선. 인지 악. 인지 판단하려면 상대방도 이로워야 선이 된다. 그런데 우리는 내 것만 판단한다.
내 지적질은 정당하고. 내 원칙은 맞다. 상대방은 이런 잘못을 저질렀다.' 이 얘기만 강조한다면.
상대는 지금 어떤 처지이고 어떤 심정인가를 헤아리지 않으면. 지적질이 상대에게 도움이 안 된다.
도움이 안 되기 때문에 선이 못 된다. 의도는 선하다고 인정하여 줄지 모르나 한계가 있는 선이 된다.
지적하는 이유는 상대가 잘 되게 하고 싶어서인데 인이 빠진 지적을 하다 보면 그냥 개인 지적 된다.
난 이렇게 지적을 할 수 있는 멋진 사람이야. 너는 나한테 지적이나 듣는 그런 찌질이야. 식으로.
남과 나를 차별시키고 나는 옳고, 나의 우위성만 입증하려고 하면, 이건 에고 놀음이 되고.
욕망의 놀음이 되고 불교식으로 말하면 탐진치의 행동을 하는 것이 되고 만다.
탐욕과 분노와 어리석음이 뭉쳐서 나오고 있는 것이지 양심이 아니다.
- 윤홍식 인성교육中 -
내 지적질은 정당하고. 내 원칙은 맞다. 상대방은 이런 잘못을 저질렀다.' 이 얘기만 강조한다면.
상대는 지금 어떤 처지이고 어떤 심정인가를 헤아리지 않으면. 지적질이 상대에게 도움이 안 된다.
도움이 안 되기 때문에 선이 못 된다. 의도는 선하다고 인정하여 줄지 모르나 한계가 있는 선이 된다.
지적하는 이유는 상대가 잘 되게 하고 싶어서인데 인이 빠진 지적을 하다 보면 그냥 개인 지적 된다.
난 이렇게 지적을 할 수 있는 멋진 사람이야. 너는 나한테 지적이나 듣는 그런 찌질이야. 식으로.
남과 나를 차별시키고 나는 옳고, 나의 우위성만 입증하려고 하면, 이건 에고 놀음이 되고.
욕망의 놀음이 되고 불교식으로 말하면 탐진치의 행동을 하는 것이 되고 만다.
탐욕과 분노와 어리석음이 뭉쳐서 나오고 있는 것이지 양심이 아니다.
- 윤홍식 인성교육中 -